화성시환경재단 임직원 사칭 허위구매 사기피해 주의
  • 등록일2025-09-02
  • 조회수40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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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재단 임직원을 사칭하여 고액 물품대납을 유도하는 사기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. 


 사칭 사기수법은 수요기관 공문서, 직원 명함 등으로 신뢰를 확보한 후 업체에 물품납품계약을 요구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, 업체정보는 나라장터 계약정보와 인터넷을 이용한 업체정보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. 


 이에 대응방법을 안내드리니, 각 조달업체에서는 유사 사례 발생 시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
[사칭 사기수법]


○ 수요기관 직원(허위 또는 수집된 실명)의 이름을 명함으로 사용


○ 허위공문서를 작성(구매확약서 위조)하여 물품납품 유도


   - 실제 직원이 아니거나, 인터넷에서 수집한 공무원 실명 사칭


○ 문자 등을 통한 특정업체를 소개하며 물품구매 및 계약 유도


   - 업체에서 취급하는 소액 물품 건에 대해 신뢰 확보 후 고액의 다른 물품을 납품하는 제3의 업체를 공무원이 소개하며, 정가보다 싸게 납품받아 수요기관으로 대납하는 것처럼 유도


○ 사기 사례에 이용된 물품

   - 흡연측정기, AED 심장충격기, 복합기, 특수장갑, 소방피복, 소파, 자동문, 청소용품, 행사용품 등


[대응방법 안내]


1. 발신처 확인

- 수요기관 홈페이지에서 계약담당자의 공식 연락처가 맞는지 확인


2. 구입방법 확인

- 모든 공식 구입방법은 입찰시 공고문 또는 문의처에 기재된 내선번호를 통해 이루어지며, 반드시 견적서를 우선 요구합니다.


3. 위와 같은 연락을 받으신 경우, 전화를 종료하신 후 수요기관 계약담당자에게 내선전화(031-366-6850)를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 


위 내용을 숙지하시어 유사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.


감사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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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2025-08-31 기준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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